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청기의 양이 착용 어떤 점이 좋은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9-08 14:22 조회439회 댓글0건

본문

물론 중이염 등으로 인한 전음성 난청은 한쪽만 나쁜 즉, 편측성 난청도 계십니다만, 고령으로 인한 노인성 난청이나 이독성 난청 등과 같은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는 양측성 난청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난청의 경우 소리를 원활하게 듣기 위해서는 양측 보청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처음으로 보청기를 하시게 되는 경우 불편함, 외관 미용상 및 경제적 부담을 이유로 한쪽만 착용을 원하십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 분명 보청기의 효과는 양이 착용에 비해 떨어집니다.




이런 비유가 적절할 지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두 눈을 가진 사람이 한쪽 눈을 감고 세상을 볼 때의 불편함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청인 조차도 한쪽 귀를 막으면 소리의 방향성 인지력이 떨어지고 소리의 명료도가 현격히 낮아집니다.




실제로 조용한 상황이라면 하나의 보청기로도 충분하지만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 들리지 않는 소리를 듣기 위해서 볼륨을 높이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볼륨을 높이면 소음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소리는 커지지만 말소리가 더 깨끗하거나 왜곡없이 들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보청기로 인한 청각학적 보상보다 착용 후 폐쇄효과(Occlusion Effect), 충만감(Ear Fullness Effect) 등 보청기 착용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가 증폭을 통해 보상되어지는 청각적인 도움보다 클 때 또는 중추성 난청(CAPD) 등이 있을 때는 양이 착용에서 제외됩니다.




다시 한번 보청기의 양이 착용(Binaural Amplification)의 효과를 정리 해보겠습니다.

1) 작은 소리도 잘 들리고 어음인지도가 향상됩니다.

2) 음의 방향성 (위치 파악)이 보다 확실해집니다.

3) 길거리 등 소음에서도 대화음 듣기가 쉬워집니다. → S/N Ratio 개선

4) 귀의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5) 보청기의 소리 크기를 작게 해도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